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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스케스가 그린 동성사회적 욕망: 〈마르스〉와 〈거울 앞의 비너스〉 : Homosocial Desire in Velázquezs Mars and Venus at Her Mi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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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도연

Advisor
박정호
Issue Date
2023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벨라스케스동성사회적 욕망이탈리아 조각신화화누드17세기 스페인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미술사학전공), 2023. 8. 박정호.
Abstract
본 논문은 17세기의 스페인 궁정화가였던 디에고 벨라스케스(Diego Velázquez, 1599–1660)의 회화와 이탈리아 조각의 관계를 재조명하여 〈마르스(Mars)〉와 〈거울 앞의 비너스(Venus at Her Mirror)〉의 제작 의도를 규명한 글이다. 두 작품은 고대 및 동시대 이탈리아 조각의 누드 형태와 감정적 효과를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마르스〉에서 벨라스케스는 로마에서 발굴된 고대 조각인 〈루도비시 마르스(Ludovisi Mars)〉와 미켈란젤로의 〈로렌초 데 메디치(Lorenzo de Medici)〉의 이미지를 중첩하여 우울감에 잠긴 전사(戰士)의 모습을 표현했다. 〈거울 앞의 비너스〉는 당시 빌라 보르게세(Villa Borghese)에 전시되어 있던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테(Sleeping Hermaphrodite)〉의 관능적인 뒤태와 양성구유(兩性具有)적 존재에 대한 성적 불안감을 연상시킨다. 두 신화화에서 벨라스케스는 이탈리아 조각을 스페인 궁정의 문화적 맥락에 맞게 창의적으로 변용했다. 이로써 그는 동시대 스페인 지배층 남성이 자신의 동성사회적 욕망(homosocial desire)을 투사할 수 있는 신체 이미지를 제공했다.
17세기 스페인 궁정사회의 시각문화에서 남성의 동성사회적 욕망은 두 가지 주요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먼저 스페인 왕실과 귀족은 갑옷으로 무장한 영웅적인 기사의 모습으로 자신을 표상했다. 남성의 신체 형태를 강조한 갑옷은 상류층 남성의 특권과 남성성을 나타냈으며 특히 가톨릭 신앙을 수호하는 세속 군주로서 합스부르크 왕가의 권위를 나타내는 상징물이었다. 또한 그들은 사회적으로 금기시된 여성 누드화를 수집하고 감상함으로써 동성사회적 연대를 강화했다. 강경한 가톨릭주의를 고수했던 스페인은 도덕적인 이유로 여성 누드화를 엄격히 검열했다. 그러나 여성 누드화는 권력과 결부된 문화적 자본이기도 했다. 스페인 왕실과 귀족은 여성 누드화를 경쟁적으로 수집하고 밀실(密室)에서 여성 누드화를 은밀하게 감상하며 자신들의 특권을 확인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정형화된 스페인 지배층의 남성성은 당시의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불안정하게 동요했다. 17세기 초중반 내내 이어진 전쟁에서 스페인은 잇따른 패배를 겪었으며 영웅적인 기사로 표방되었던 스페인 남성 지배층의 입지를 약화시켰다. 또한 동시대 스페인에서는 헤르마프로디테와 같이 성적 정체성이 모호한 존재가 종교적 탄압과 과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주목받았다. 헤르마프로디테는 스페인 엘리트층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전통적인 성별범주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위협적인 존재였다. 벨라스케스는 자신의 두 신화화에 불안정한 남성성을 둘러싼 스페인 지배층 남성의 내밀한 감정과 심리적 경험을 반영했다.
〈마르스〉는 장기간의 소모적인 전쟁으로 인해 우울감을 겪었던 스페인 지배층 남성이 이입할 수 있는 남성 누드를 나타낸다. 왕실의 개인 사냥 별장인 토레 데 라 파라다(Torre de la Parada)에 전시되었던 〈마르스〉는 감각적 경험과 에로틱한 묘사가 두드러진 신화적 소재를 통해 전쟁에 대한 기억과 참상을 은유적으로 다루었다. 이 작품에서 벨라스케스는 〈루도비시 마르스〉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마르스와 비너스의 은밀한 정사를 암시했다. 또한 그는 미켈란젤로의 〈로렌초〉로부터 영감을 받아 전쟁으로 인한 상실감과 우울감을 마르스의 신체로 표현했다. 이로써 〈마르스〉는 군사적 승리가 강조된 스페인 왕실 프로파간다의 이면에 있던 스페인 지배층의 심리적 경험을 반영했다.
〈거울 앞의 비너스〉는 스페인 궁정 엘리트 남성에게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테〉를 연상시켜 양성구유적 존재에 대한 성적 불안감을 자극했다. 헤르마프로디테는 동시대 스페인 엘리트 남성을 매료시키면서 동시에 두렵게 만드는 존재였다. 16-17세기 스페인 지성인은 헤르마프로디테를 신의 경이로운 창조물로 여기거나, 상극이 조화롭게 합일하여 이룬 기적으로 찬양하거나, 자연을 거스르는 죄악의 흉조로 두려워하는 등 양성구유적 존재에 대해 상충된 태도를 보였다. 또한 당시 헤르마프로디테는 남성의 지위와 성적 수행성을 위협하고 사회 질서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이 작품에서 벨라스케스는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테〉의 누드 형태를 스페인 지배층에게 익숙한 베네치아 르네상스 누드화 형식으로 재현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암시된 헤르마프로디테의 관능적인 육체를 그들에게 익숙한 욕망의 대상인 여성 누드로 향유할 수 있게 했다.
요컨대 벨라스케스의 〈마르스〉와 〈거울 앞의 비너스〉는 17세기 중반에 불안정한 남성성을 둘러싼 스페인 지배층 남성의 내밀한 감정적 경험을 포착하고 이를 지적·예술적으로 승화한 작품이다. 이로써 벨라스케스는 스페인 남성 지배층의 동성사회적 연대를 자극하면서 동시에 궁정사회의 상류층에 합류하고자 한 자신의 동성사회적 열망을 실현하고자 했다. 〈마르스〉와 〈거울 앞의 비너스〉는 벨라스케스와 동시대 스페인 지배층 남성의 동성사회적 욕망을 그린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Diego Velázquezs mythological nude paintings, Mars and Venus at Her Mirror, have been remarked for their formal affinity to the Italian sculptures: Ludovisi Mars and Lorenzo de Medici by Michelangelo for the former and Sleeping Hermaphrodite for the latter. Earlier studies, however, exhibit lack of clarity on Velázquezs motivation or intention for this visual citation which resulted in the singular representations of Mars and Venus. This thesis observes how Mars and Venus at Her Mirror both visually and psychologically invoke these Italian sculptures. It argues that through this artistic strategy Velázquez projected the underlying homosocial desire of the Spanish male nobility revolving around the unstable masculinity of the mid-seventeenth century.
Italian sculpture functioned as an exceptional artistic medium for homosociality among male nobilities in Spain. Mars and Venus at Her Mirror, which recall particular Italian sculptures, present new bodily images of male homosociality in the first half of the seventeenth century. Mars shows a male nude that resonates with melancholy experienced by noblemen whose self-image as heroic knights wore out as Spains military defeats continued. Venus at Her Mirror presents a female nude that arouses male sexual desire and at the same time evokes male anxiety by insinuating the nude is that of a hermaphrodite. Velázquez sought to fulfill his own social desire of integrating himself into the upper echelons of court society by capturing the underlying emotional experiences of the ruling-class males in his mythological nude paintings.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97180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9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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