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구문론을 활용한 실내공개공지 공공성 평가지표 개발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ness Evaluation Index of Indoor Privately Owned Public Space Using Space Syntax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 공공공간의 공공성 확보를 위하여 실내공개공지 공공성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공개공지 제도가 활성화된 뉴욕시의 실내공개공지를 대상으로 가시성 그래프분석(Visibility Graph Analysis)을 사용하여 공공성을 분석한 후 실내 공공공간의 공공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라 이용률 높은 실내공개공지와 이용률이 낮은 실내공개공지를 분류하여 공공공간의 공공성을 접근성과 개방성의 틀로 분석하였고 이용률이 높은 실내 공개공지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공개공지의 접근성과 개방성은 1층 내 다른 공간의 접근성과 개방성에 비해 높았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접근성 높은 실내공개공지 계획 특성으로는 출입구의 개소가 많았으며, 효율적인 임대 공간 배치가 이루어졌다. 또한, 개방성이 높은 실내공개공지는 실내공개공지의 벽이 많은 부분이 유리 벽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업무시설의 로비와 실내공개공지가 1층에 함께 설치된 경우 접근성과 개방성이 높았다. 넷째, 최대 공개공지의 접근성 및 개방성 지표를 산출하여 건물의 입지에 따른 현재 업무시설의 1층 공공공간 계획을 평가하였다. 다섯째, 최종 평가지표가 높은 실내공개공지는 이용도가 높은 아트리움 유형이었고, 최종 평가지표가 낮은 실내공개공지는 이용도가 낮은 선형 유형의 공개공지임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ublicness evaluation index for indoor privately owned public spaces (POPS). In order to developthe index, 10 cases of indoor POPS in New York City were analyzed using Visibility Graph Analysis by evaluating its accessibility andvisual openne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Accessibility and openness of indoor POPS were higher compared to other public spaces onthe first floor. (2) Cases with high accessibility index installed a higher number of entrances. (3) Cases with high openness index weremostly composed of a glass wall. (4) The publicness index was high when the lobby and the indoor POPS are shared. (5) Atrium typeswere highly utilized and the evaluation index was also high whereas, linear types were less utilized and the evaluation index was lo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