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페임랩(FameLab)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limate Change Program Using FameLab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Behavioral Intention on Climate Change

Abstract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국어, 사회, 수학 과목을 융합한 총 23차시의 기후변화 페임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의사소통능력과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를 사전‧사후 측정하였고, 학생 소감문과 발표 내용도 함께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후변화 페임랩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의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발적인 지식에 대한 이해 및 학습,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하였고, 활동 후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와 태도, 자신감 등의 정의적인 부분에도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더불어 개발된 페임랩 프로그램은 기후변화를 소재로 한 융합교육(STEAM)의 효과적인 사례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