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음화의 발생: 모음 끝 전이와 비강의 선개방 : Obstruent nasalization: vowel offset transition and anticipatory velum opening

Abstract

비음화는 폐쇄음-비음 연쇄에서 비강의 개방이 앞당겨 이루어져 비공명이 폐쇄 구간을 채우게 되고 그 조음위치가 선행 모음 끝의 전이를 실마리로 하여 지각되면서 발생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먼저 비음이 모음에 후행할 때만 비강의 선개방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음에 후행할 때에도 일어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유음이 지니고 있는 모음적 속성 탓에 이를 온전히 폐쇄음-비음 연쇄에까지 확장하는 것은 조심해야 할 것이지만, 그 가능성이 닫혀 있지만은 않다는 것으로는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이어진 지각 실험에서는 후행 비음의 비공명을 앞선 폐쇄 구간에까지 늘여서 삽입한 자극이 비음화된 연쇄로 지각되는지를 살폈다. 연쇄를 이룬 두 자음의 조음위치가 같은 경우는 물론이고, 서로 다른 경우에도 선행 모음 끝의 전이가 조음위치에 대한 정보를 지니고 있어서 해당 위치의 비음으로 지각될 수 있음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