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독일 학교 외국어교육의 제도적 특성과 정책적 함의 분석 – 헤센(Hessen)주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institutional features and policy implications of school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 Hessen, Germany for the Korean foreign language polic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오현-
dc.date.accessioned2023-12-11T04:11:51Z-
dc.date.available2023-12-11T04:11:51Z-
dc.date.created2020-05-21-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The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Vol.39 No.2, pp.155-182-
dc.identifier.issn1598-004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10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독일 헤센 주를 중심으로 독일의 학교 외국어교육이 지닌 구조와 특성 및 정책적 함의를 분석한 후, 한국 외국어교육에 유익하게 활용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독일의 외국어교육은 다양한 외국어 선택기회를 부여하는 점, 언어교육과 역량교육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점 등이 주요 특징을 이룬다. 이에 본 연구는 외국어교육 정책의 차원을 언어위상 정책과 언어내적 정책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분석 대상은 외국어교육의 법적 근거, 학교유형별 교과 편성, 외국어교육의 내적 특성(목표설정, 역량기반, 성취기준, 주제영역) 등이다. 그리고 한국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으로 다언어주의, 잘 구조화된 역량교육, 역량에 따른 성취기준 제시, 교육과정 이념 개발 등을 다룬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dc.title독일 학교 외국어교육의 제도적 특성과 정책적 함의 분석 – 헤센(Hessen)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f institutional features and policy implications of school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 Hessen, Germany for the Korean foreign language policy-
dc.typeArticle-
dc.citation.journaltitleThe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dc.citation.endpage18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55-
dc.citation.volume39-
dc.identifier.kciidART00254434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권오현-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외국어교육, 독일 교육, 핵심교육과정, 역량기반, 성취기준, Foreign language education, Education of Germany, Core curriculum, Competency-based learning, Bildungsstandards-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