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역량기반 교육의 관점에서 본 한국 고등학교의 독일어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독일어Ⅰ을 중심으로 : Analyse des Curriculums für Deutsch an koreanischen Oberschulen in Bezug auf kompetenzorientierten Unterrich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오현

Issue Date
2019-12
Publisher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Citation
독어교육, Vol.76 No.76, pp.7-36
Abstract
본 논문은 이러한 총론적 수준에서 설계된 역량기반 Kompetenzorien- tierung이라는 교육적 지향이 한국의 외국어교육에는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독일어교육의 기본적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오늘날 외국어교육은 언어적 기능을 키워주는 데서 나아가 언어교육, 문화교육, 역량교육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교육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현상들이 구현되는 양상을 독일어Ⅰ교육과정 문서에서 찾아 분석함으로써 역량기반 관점의 교육적 취지, 학교현장에의 안착 필요성 그리고 일반적 교육지향에 부합하는 학교독일어 Schulfach Deutsch 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을 탐색할 것이다. 현재 독일어Ⅰ과 독일어Ⅱ교육과정이 분리되어 있지만 후자는 교육과정 문서 진술에서 독일어Ⅰ교육과정과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성이 있는 독일어Ⅰ교육과정만 분석한다.
ISSN
1226-2749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119
DOI
https://doi.org/10.20456/KZfD.2019.12.76.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