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조건에 따른 잣나무 낙엽의 산불행동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ir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Pinus koraiensis Litter by Slope Conditions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잣나무 낙엽을 대상으로 실내 연소실험을 진행하여 경사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화염의 연소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사조건을 0゚⋅10゚⋅15゚⋅20゚⋅25゚로 부여하여 연소연료판의 최하단부와 최상단부에 불을 놓은 후 실험조건에 따라 잣나무 낙엽의 연소특성이 어떻게변화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상향확산의 경우 경사도가 커질수록 확산속도가 증가하였으나, 하향확산은 줄어들었다. 산불강도는 상향확산의 경우 21~37kW, 하향확산에서는 21~29kW로 상향확산이 다소 높았다. 경사도가 커질수록 최대화염길이는 증가하고, 화염각은 줄어들었는데 이는 화염이 미연소 연료로 열전달이 빨라져 산불확산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지형조건에 따라다양하게 변화하는 산불행동을 예측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