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접경지역에서 나타나는 안보-경제 연계와 영토화와 탈영토화의 지정-지경학 : Security-Economy Nexus and Geo-political Economies of Territorization and De-territorializatin in the Border Regions of the Korean Peninsula

Abstract

본 논문은 한반도의 접경지역이 지니고 있는 다중적이고 복합적이며 혼종적 성격을 드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경계와 영토에 대한 포스트 영토주의적 입장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접경지역을 국경을 둘러싸고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과 행위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역동적 실천들 속에서 구성되고 항상 새롭게 만들어지는 사회적 구성물이라 바라본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경과 접경을 영토성과 이동성의 복합적 교차공간으로 인식할 것을 제안하면서, 한반도 접경지역이 영토성에 기반한 안보의 논리와 이동성을 지향하는 경제의 논리가 서로 경합하면서 결합되는 안보-경제 연계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