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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재 시장의 산업집중도와 가격 변동에 관한 연구 : Study on Industrial Concentration and Price Fluctuation in the Market for Consumer G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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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오지영; 여정성

Issue Date
2019-03
Publisher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Citation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15 No.01, pp.23-52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지출 비중이 높은 소비재 산업들의 산업집중도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얼마나 경쟁적인 시장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 각 소비재 산업의 경쟁제한 가능성이 소비자가격의 변동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9~2013년 소비재 산업들의 산업집중도 평균과 분포, 추이 등의 현황을 분석하고, 집중도 수준별로 어떠한 소비재 산업과 품목들이 존재하는지를 파악하였다. 산업집중도가 소비자가격 변동률(소비자물가지수 변동률)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과 공분산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5년간 소비재 산업들의 CR3(3-Firm Concentration Ratio) 단순평균은 40% 중․후반대였으며, 이는 모든 기간에 걸쳐 광업․제조업 전체 CR3 단순평균보다 높았다. 또한 소비자물가지수 품목가중치를 기준으로 한 CR3 가중평균은 CR3 단순평균보다 전 기간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고, HHI(Hirschman-Herfindahl Index)도 가중평균과 단순평균 비교 시 같은 결과를 보였다. 둘째, 5년간 CR3가 50% 이상 유지된 소비재 산업은 전체 124개 중 35개로 28%로 나타난 반면, 해당 산업들의 품목 가중치는 연구대상 소비재 총 가중치 305.8 중 137.2로 절반에 가까운 44.9%의 높은 비중을 보였다. 셋째, 소비재 산업의 경우 산업집중도는 가격변동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업집중도가 높을수록 가격변동률은 낮았고, 산업집중도가 낮을수록 가격변동률은 높았다. 이는 산업집중도가 높은 산업에서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의 사업자가 상대적으로 보다 용이하게 가격을 변동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존의 예상과 반대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넷째, HHI가 가격변동률에 대해 CR3보다 독립변수의 설명력이 더욱 높게 나타남으로써 HHI가 CR3보다 소비재 시장의 소비자가격변동률을 설명해주는 보다 유용한 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ISSN
1738-9194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274
DOI
https://doi.org/10.15790/cope.2019.15.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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