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완골 원위부 골절의 수술적 치료: 수술적 접근, 내고정물, 고정방법, 재활 : Distal Humerus Fracture: How to Choose the Approach, Implant, Fixation and Rehabilitation

Abstract

상완골 원위부 골절은 다른 관절 내 골절과 같이 안정적인골절 고정 및 조기 관절운동을 필요로 하지만 원위 상완골의해부학적 복잡성, 심각한 분쇄를 동반하는 골절 양상, 동반된 골다공증으로 인해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주로 2개의 지지 금속판을 이용한 내고정을 시행하고 정열 모양에 따라 직각 금속판 고정 및 평행 금속판 고정으로 나뉠 수 있다. 또한 골절 유형에 따라 수술적 고정 방법을 달리 할 수 있고, 골소실이 심한 경우 자가 골이식을 시행할 수도 있다. 주관절은 오랜 기간고정 시 관절 강직이 호발하므로 수술 후 조기에 관절운동을시작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불유합, 척골신경 압박증상, 이소성 골화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의 예방을 위해수술 시에 정확하고 견고한 고정과 섬세한 연부조직의 조작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