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공간 디자인 기획 활용 모델 제안 : A Proposal of Conjugate Model for the Sustainable Space Design Planning

Abstract

현재 대부분의 디자인 기획은 현 시대 요구되는 제품 또는 공간의 기능과 미적 가치를 현재적 시점으로 담아낸다. 하지만 디자인의 실제적 가치 생성은 수용자로부터 받아들여진 후부터 발생되며, 특히 공간은 비가역성과 고착성으로 인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가치가 변화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용하는 공간 영향 요소들의 시각화 모델을 구축, 지속적 가치를 고려한 공간 디자인 기획에 활용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대부분의 공간디자인 기획에서의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공간의 가치를 형성하는 요소들의 작용을 추출, 시간의 흐름을 포함한 단계별 공간가치 생성 요소와 작용에 대한 시각화 된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기획이 필요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를 분석하여 모델의 활용 가능성을 증명하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공간의 현상과 가치들을 예측하여 공간 기획 시 적용 할 수 있는 기반 조사 및 분석 가능한 틀을 제시하였다.

공간을 기획할 시 활용 가능한 시간의 단계별 공간의 가치 발생 요소와 작용을 가시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시각적 활용의 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