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속도로 혼잡 완화를 위한 구간별 차등요금 부과전략 : Segment-based Differentiated Pricing Strategy for Reducing Congestion of Expressway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호-
dc.contributor.author김동규-
dc.contributor.author고승영-
dc.contributor.author김효승-
dc.date.accessioned2023-12-11T07:13:36Z-
dc.date.available2023-12-11T07:13:36Z-
dc.date.created2020-11-16-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ol.32 No.6, pp.675-685-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5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혼잡 완화를 위해 차선통행료 방식에 근거한 고속도로 구간별 차등요금 부과전략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위단계의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한 각 구간의 주행요금을 산정하는 문제와 하위단계의 가변수요 통행배정문제로 구성된 바이레벨 형태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상위단계 문제의 최적 해를 찾기 위해 민감도 분석 기반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제안된 모형의 검증을 위해 수정된 Sioux-Falls 네트워크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차등요금 부과전략 적용 시 균일한 요금을 징수한 경우보다 교통혼잡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속도로 구간의 혼잡 완화로 인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특정 구간의 과도한 혼잡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효용을 절감하기 위한 수요관리 방안으로 적용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
dc.title고속도로 혼잡 완화를 위한 구간별 차등요금 부과전략-
dc.title.alternativeSegment-based Differentiated Pricing Strategy for Reducing Congestion of Expressway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7470/jkst.2014.32.6.675-
dc.citation.journaltitle대한교통학회지-
dc.citation.endpage685-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675-
dc.citation.volume32-
dc.identifier.kciidART00194223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규-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승영-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bi-level problem, differentiated pricing system, expressway toll, sensitivity analysis, traffic congestion-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