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취업의 특징과 취업에 영향을 주는 학교 특징 분석 : An Analysis on the Employment Characteristics and School Factors Affecting Employment at Specialized Vocational Schools

Abstract

본 연구는 두 가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최근 5년간 중등단계 직업교육 기관을 졸업한 학생들의 취업현황 분석을 통해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과 학교 간 취업률 차이를 설명하는 학교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취업현황 분석결과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집중되는 마이스터고뿐만 아니라 특성화고의 취업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둘째, 남학생의 취업비율 증가폭이 여학생보다 컸다. 셋째, 공업계열 학교의 취업비율이 가장 높게 상승하였다. 넷째, 특성화고의 경우 마이스터고와는 달리 취업비율 증가와 더불어 전공불일치 분야 취업비율도 함께 증가하였다. 다음으로 취업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학교 특징 분석결과 첫째, 학업중단률이 낮은 학교 일수록 학생 취업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둘째, 동아리 활동이 활발한 학교일수록, 특기적성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취업비율이 높아졌다. 셋째, 학비감면비율과 무료급식지원 학생 수가 많은 학교일수록 취업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취업확대 정책에 관한 제언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