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문문법의 원리와 쟁점들- 독일어와 영어의 논항구조를 중심으로 - : Die Prinzipien und die Problematik der Konstruktionsgrammatik - mit besonderer Ber?cksichtigung der Argumentstruktur im Deutschen und Englischen -

Abstract

본 글에서는 구문문법의 관점에서 독일어와 영어의 특정구문들을 중심으로 투사를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생성문법과 생성문법에 기반을 둔 이론들이 주창하는 서술어에 기반을 둔 논항구조의 분석의 문제점들을 기존의 문헌들을 통해 비판적으로 정리하고 문법적 구문이 실재한다는 경험적 증거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영어를 중심으로 한 기존의 논의들에서 더 나아가 독일어에서 구문이 어떻게 영어와는 상이하게 실현되는가를 비판적으로 제안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