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육복지와 미국 연방주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옥연-
dc.date.accessioned2023-12-11T07:51:52Z-
dc.date.available2023-12-11T07:51:52Z-
dc.date.created2017-12-06-
dc.date.issued2013-12-
dc.identifier.citation세계지역연구논총, Vol.31 No.3, pp.165-194-
dc.identifier.issn1598-59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66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연방체제와 연방사회 간 합치(congruence) 여부에 초점을 맞춰 연방주의가 교육복지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또는 구현되는데 실패했는지 미국 사례에 조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공식적 제도에 근거한 연방국가와 민족-언어에 근거한 다양성이 표출된 사회구조를 가리키는 연방사회가 불합치하면 교육복지에서 어떤 연방주의로구현되는지 시대별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우선 연방주의를 건국이념으로채택한 미국이 다른 연방국가와 대조적으로 헌법상 교육 권한의 소재지를 주정부에게명기함에도 불구하고 교육복지에서 연방정부가 소규모이나 점진적으로 권한영역을 확대하는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미국의 교육 및 교육복지는 민족-언어의 동질성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칭적 연방주의로 발전했고, 그 부산물로 헌법에도 명시되지 않은 교육 권한이 제한적이기는 하나 점차 연방정부로 이전하는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은 연방주의를 작동시키는 주요 동력으로서 사회적 요인, 보다 정확하게민족-언어적 이질성에 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춰 교육 연방주의의 정치 사회학을 연대기적으로 재조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미국 연방주의를 교육복지에 초점을 맞춰 연방제의운용 단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세계지역학회-
dc.subjectU.S., Federal System, Federal Society, Congruence, Education Welfare-
dc.title교육복지와 미국 연방주의-
dc.typeArticle-
dc.citation.journaltitle세계지역연구논총-
dc.citation.endpage19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65-
dc.citation.volume31-
dc.identifier.kciidART00183144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옥연-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U.S.-
dc.subject.keywordAuthorFederal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Federal Society-
dc.subject.keywordAuthorCongruence-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Welfare-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