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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어 비강모음에 대한 발음 교수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혜숙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희 | - |
dc.date.accessioned | 2024-01-15T01:09:03Z | - |
dc.date.available | 2024-01-15T01:09:03Z | - |
dc.date.created | 2024-01-09 | - |
dc.date.issued | 2023-03 | - |
dc.identifier.citation | 프랑스어문교육, Vol.80, pp.77-112 | - |
dc.identifier.issn | 1226-340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98887 | - |
dc.description.abstract | 프랑스어에서 특이한 비강모음은 한국어 모음체계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인 학습자가 학습하기에도 교수자가 교수하기에도 쉽지 않다. 이 연구는 한국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치는 교수자들에게 비강모음의 교수 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비강모음의 조음적 특징 및 음향 음성학적 특징을 살펴본다. 이어서 교육 현장에서의 발음 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프랑스어로 출판된 교수/학습용 음성학 교재 6권과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한다. 또한 현직 프랑스어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인 프랑스어 학습자의 음성학적 요구 조사 중 비강모음과 관련된 부분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수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교수 목적의 프랑스어 비강모음은 [ɔ̃], [ɛ̃], [ɑ̃], 세 개로 간주한다. 둘째, 학습자의 모국어를 고려하여, 습득된 상응 구강모음과 새로 학습할 비강모음을 대립시키고, 그 대립쌍들의 제시 순서를 소개한다. 셋째, 각 비강모음에 관한 조음적 및 청지각적 관점의 설명법을 이미지와 함께 제공한다. 넷째, 비비음화 오류의 교정 방법, 개구도와 혀 위치를 활용한 구강 내 조음 오류의 교정 방법들을 제안한다. 다섯째, 피드백을 위한 시청각 자료를 추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 |
dc.title | 프랑스어 비강모음에 대한 발음 교수 방안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journaltitle | 프랑스어문교육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volume | 8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4620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희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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