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자녀의 초고령부모에 대한 지원제공과 부양부담: 성인기 이전 부모-자녀 관계와의 관련 : Support Provision and Caregiving Burden Among Older Children Caring for Oldest-Old Parents: Associations With Early Parent-Child Relationship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나현; 김민지; 김경민; 김주현; 한경혜

Issue Date
2023-07
Publisher
한국가족관계학회
Citation
한국가족관계학회지, Vol.28 No.2, pp.169-193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노인자녀가 인식하는 성인기 이전 부모와의 관계가 초고령부모에게제공하는 지원의 양과 부양부담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 초고령부모와의 현재관계의 질(긍정적 및 부정적)과 부양의무감이 이 관련을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노인자녀 83명(연령범위: 66-73세)이 자신의 생존 부모(연령범위: 82-98세)에 대하여 보고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을실시하였으며, 경로분석을 사용하여 연구변수 간의 관계 및 매개변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인기 이전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노인자녀의 인식은 이들의초고령부모에 대한 지원제공과 관련을 보였는데(직접효과), 성인기 이전 부모와의 관계를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노인자녀들은 초고령부모에 대한 지원제공 수준도 더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노인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성인기 이전 관계는 현재 부모와의 긍정적관계의 질을 통하여 부양부담과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었다. 즉, 노인자녀가 부모와의 성인기 이전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부모와의 현재 관계가 긍정적이었으며, 이는 노인자녀의 낮은 부양부담과 연결되었다. 셋째, 노인자녀가 부모와의 성인기 이전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현재의 자녀가 느끼는 부양의무감은 높았으나, 부양의무감은 지원제공 및 부양부담과 관련을 보이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는 노인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와의성인기 이전 관계가 초고령부모에 대한 지원제공 및 부양부담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사회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노(老)-노(老) 세대조합을 이해하고, 노인자녀들의 부양부담을 낮추기 위해서는 그들이 처한 현재의 부양상황뿐만 아니라, 생애과정관점에서 그들의 관계의 역사 또한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ISSN
1229-5310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97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