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복합 명제의 참에 대한 근거주의 옹호 : A Defense of the Ground-Theoretic Account of the Truth of Complex Proposi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성일

Issue Date
2023-06
Publisher
한국논리학회
Citation
논리연구, Vol.26 No.2, pp.95-130
Abstract
선우환 교수(이하, 선우환)는 그의 최근 책에서 논리적 복합 명제의 참에 대한 근거주의적 견해(이하, 근거주의)에 대한 흥미로운 반대를 제기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선우환 교수의 반대로부터 근거주의를 옹호하는 것이다. 선우환은 특정 조건이 성립하는 상황에서 선언 명제의 참과 존재 양화 명제의참에 대한 근거주의는 반례에 직면함을 논증한다. 선우환의 반례는 일견 직관적 설득력을 가지는 것으로 보이나, 필자는 근거주의 주장을 명확히 이해하면이 반례가 성공적이지 않다는 것을 논증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우선 현재 맥락의 근거주의에서 말하는 근거관계의 본성을 근거관계의 관계항에 대한 고찰을 통해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우환의 반례가 근거주의에 문제를 제기하는 데에 왜 성공하지 못하는지 설명한다.
ISSN
1598-7493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02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