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 수사관의 역할 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 및 보직이동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Role 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Transfer among Police Investigato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우; 나종민

Issue Date
2023-06
Publisher
경찰대학
Citation
경찰학연구, Vol.23 No.2, pp.229-264
Abstract
1차적 수사종결권을 갖게 된 경찰은 국민중심 책임수사를 표방하며 수사의 전문성과 완결성을 추구하고 있지만, 일선 경찰관들의 수사부서 이탈 및 기피현상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찰 수사관들이 최근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고 있는 역할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여 각 요인이 직무만족도 저하와 보직이동의사 증가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 내 상사 및 동료의 사회적 지지 그리고 수사심사관의 지지가 이를 완화하는지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일선 경찰서에서 직접 수사업무를 담당하는 242명의 수사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경찰 수사관이 경험하는 역할 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보직이동의사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역할모호성과 역할과다가 보직이동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직무만족도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사회적 지지와 수사심사관의 지지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동 연구 결과를 통해 경찰 지휘부가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하였고, 더 나아가 수사관들의 역할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방안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ISSN
1598-3714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09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