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항과 문장구조를 기반으로 한 교차 언어적 외국어습득연구 - 독일어와 영어를 중심으로 : Fremdsprachenerwerb im interlingualen Kontext - Eine Betrachtung von Argument- und Satzstruktur im Deutschen und Englischen

Abstract

본 글에서는 우선 독일어와 영어에 나타난 직시어들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직시어들의 비교에서 드러난 차이점들이 통사구조와 의미부가 결합되는 방식에서 두 언어에 나타난 전치사구와 격체계의 쓰임, 분열문 Spaltsatz의 구성방식의 차이점들과 어떻게 논리적으로 연계가 되는지를 다양한 구문들을 통해 비판적으로 조명해 볼 것이다. 두 가지 이상의 언어들을 비교분석함에 있어 개별적인 문법구조들이 외견상 별개의 현상으로 보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바는 최소한 아래에서 다루는 개별적 문법현상들이 사실은 언어구조의 보다 심층적인 차원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근본적 원칙들에 의해 주도된 체계적으로 연관된 파생구조들이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관점은 유럽언어들의 경우 주로 개별언어에만 집중해온 국내의 기존의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이며 외국어교육의 현장에서도 연구자들이 간과하고 있던 중요한 원리에 입각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