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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기반 대학 융합교양교육 설계 및 운영 전략 탐색: S대학 융합 주제 교양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 Exploring strategies for designing and operating discussion-based college interdisciplinary liberal education : The case of S Universitys interdisciplinary liberal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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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미희; 오헌석

Issue Date
2023
Publisher
교육연구소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ol.29 No.4, pp.277-303
Abstract
본 연구는 토론 기반 대학 융합교양교육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전략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계열, 이공계열 교수들이 참여하여 교과목 차원에서의 융합교육과정을 구성 및 운영한 S대학교의토론 기반 융합교양교과목 4개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담당 교수와 조교를 면담하는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하여 개방 코딩과 범주화 과정을 거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론 기반 융합교양교육의목표는 융합적 사고력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주제 중심으로 학문 내용을 화학적으로 결합한교육 모듈 뿐만 아니라 각 학문별 이슈를 연결하여 토론하는 종합토론을 설계하고 운영하였다. 둘째, 교육 효과를높이기 위해 교수, 조교, 학부생 세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과정을 조정했다. 셋째, 토론 파트를 효과적으로운영하기 위해 하나의 관점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상황을 토론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토론 퍼실리테이터로서조교의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배경 정보가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토론 그룹을 구성하고, 학습자들이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동일한 이슈에 대하여 서로 다른전공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이 각자 자신의 전공학문의 관점을 소개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이 공존할 수 있음을인지하도록 했으며, 교수자들은 직접 융합연구자들이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융합적 사고력 및 소통력을 증진할 수 있었고, 교수자들의 융합 마인드도 배양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들은바람직한 방향으로 대학 융합교육이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서 교수자들의 융합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필요함을 제안하였다
ISSN
1598-9283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301
DOI
https://doi.org/10.24159/joec.2023.29.4.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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