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담간호사 제도 시범사업 적용에 따른 일 의료기관에서의 성과 :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Pilot Program for the Education Nurse System in a Medical Institution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보건복지부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시범사업을 적용한 일 의료기관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비동질적 비교집단 설계로 시범사업 후 2019년 12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입사한 신입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전 같은 기간에 입사한 신규간호사와 비교하였다. 성과지표로 만족도, 학업성취도, 현업적응도, 1년 이내 이직률, 환자안전사고율을 조사하였다. 결과: 시범사업 이후 신입간호사, 프리셉터, 동료간호사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신입간호사의 학업성취도 및 현업적응도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신입간호사의 1년이내 이직률은 시범사업 이후 15.6%에서 9.1%로, 환자안전사고율도 26.3%에서 15.7%로 감소하였다. 또한 프리셉터 초과 근무도 시범사업 이후 3.67시간에서 0.66시간으로 감소하였다. 결론: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파일럿의 성과는 만족도, 신규간호사의 이직률, 환자안전사건 발생률, 프리셉터 초과근무의 개선이었다. 무엇보다 복지부 교육전담간호사 시범사업의 지속을 통해 각 성과지표에 대한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