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더 늙은 여성의 치유: <덴동어미화전가>와 브루스터플레이스의 여자들의 비교 : Healing of the Older Women: A Comparative Study Between Dendongeomiwhajeonga and The Women of Brewster Pla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고정희

Issue Date
2022-06
Publisher
한국고전여성문학회
Citation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Vol.44, pp.61-96
Abstract
이 글은 교차성(intersectionality)과 친밀성(intimacy)이라는 개념을 통해 에 나타난 더 늙은 여성이 더 젊은 여성을 치유하는 힘의 근원과 작동 방식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글로리아 네일러의 소설 『브루스터플레이스의 여자들』과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교차성이란 인종ㆍ계급ㆍ젠더ㆍ섹슈얼리티ㆍ민족ㆍ국가ㆍ능력ㆍ연령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복잡한 사회적 불평등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브루스터플레이스의 여자들』은 교차적 억압에 내몰린 흑인 여성들의 생존기제로서 자매애와 육체적 친밀성을 강조하고 있다.
에서는 가부장의 영리 활동과 부패한 정치로 말미암은 여성 억압의 교차성이 두드러진다. 비정상적인 정치구조 속에서 덴동어미는 누군가의 희생을 대가로 한 가부장들의 영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것은 결국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다.
덴동어미는 자신보다 늙은 여성들의 육체적 친밀성을 통해 교차적 억압으로 말미암은 고통을 치유하고, 긴 세월을 살면서 얻은 깨달음을 통해 청춘과부를 치유한다. 나아가 자신보다 젊은 청춘과부와 소낭자가 지닌 자연과의 육체적 친밀성을 통해 자신에 대한 치유도 완성한다. 육체적 친밀성이 인간을 넘어 모든 존재로 확장되는 것은 『브루스터플레이스의 여자들』과는 다른 의 특징이다.
ISSN
1229-9316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345
DOI
https://doi.org/10.17090/kcwls.2022..44.6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