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상공간의 확장된 지각과 생성적 특성에 따른 포털 공간 디자인 : Design of Portal Spaces Based on the Extended Perceptual and Generative Nature of Virtual Spa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은정; 안성모

Issue Date
2024-02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9 No.1, pp.149-162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펜데믹 시대를 지나면서 비대면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만나는 것이 익숙한 문화가 됨에 따라, 메타버스로 칭하는 확장 가상세계, 즉, 가상공간은 이제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공간과 현실 공간의 의미있는 연결을 위해 그 사이의 경계, 즉, 문지방(Threshold)의 역할을 하는 전이 공간인 포털(Portal)의 개념을 확립하고 포털 공간 디자인의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인간의 확장 욕구에 기인한 가상공간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공존을 위한 두 공간의 '상호보완적 관계'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포털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정의하고, 인간의 시지각적 확장과 운동성의 확장이 어떻게 가상공간의 디자인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포털 공간디자인의 방향성을 확립하기 위해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지각, 스케일 그리고 공간의 좌표계와 기하학에 대한 이론과 문헌을 고찰하였다. 메를로 퐁티의 지각적 현상학을 기반으로 가상공간의 확장된 지각과 공간적 특성을 도출하였고, 현상학적 몸의 가역성과 개방성으로 인한 몸의 이중감각과 생성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스케일이론의 고찰을 통해 인간의 지각적 임계치의 변화가 일어나는 포털공간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더 나아가 공간좌표계와 기하학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가상공간 좌표의 기준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후,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두 공간의 연결에 따른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결과) 이러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인간과 현실공간, 가상공간의 관계성을 고찰하여 결론적으로 포털 디자인의 세 가지 주요 개념인 '제너레이티브 신체'와 '제너레이티브 스케일', 그리고 '제너레이티브데이텀'을 도출 하였다. 이 세가지 개념이 반영된 새로운 포탈 공간은 신체의 물리적 움직임을 유도하고 데이터화하는 현실공간의 초월적 오브제와 그 운동반경이 만들어내는 가상공간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은 그가 가상공간에서 생성하는 새로운 데이텀과 스케일에 직관적으로 연결되면서, 가상공간에서 인간의 확장된 시지각적 경험이 가능하게 한다. (결론) 이는 공간디자인의 확장된 시지각적 경험을 제시하고, 가상공간, 혹은 디지털 공간 산업의 사회적 관점을 뒷받침하면서,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경계를 디바이스 중심이 아닌 포털공간으로 우리의 삶 속에 관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사용자의 신체의 기반한 인간의 확장으로서의 가상공간을 보여줌으로써 관련분야의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에게 포털 공간디자인의 초석으로써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ISSN
1976-440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55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