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펜베크의『모든 저녁이 저물 때』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 마야콥스키의「젊음의 비밀」과의 연관을 중심으로 : Intertextuality in Jenny Erpenbecks The End of Days: Focusing on References to Majakowskis Secret of Youth

Abstract

모든 텍스트는 인용의 모자이크로 구성된다는 크리스테바의 유명한 상호텍스트성의 정의는 후기구조주의 담론을 거치며 보편적인 상호텍스트로 확장된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은 상호텍스트적 연관의 강도에 따라 구분되고 차등화될 수 있다. 예컨대 인용문이 원래 그 글의 일부인 듯 매끄럽게 삽입되는 대신 인용이라는 점이 강조됨으로써 원래의 맥락이 강하게 지시될 때, 또는 저자와 독자가 모두 상호텍스트적 연관을 의식하고 있으며, 특히 저자가 이러한 연관을 텍스트 내에 의도적으로 분명하게 표시할 때 상호텍스트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동시대 독일 작가 예니 에르펜베크의 장편소설 『모든 저녁이 저물 때』에는 문학 작품, 성경, 탈무드, 지진 기록, 노랫말 등 다양한 텍스트로부터 인용한 구절이 곳곳에 삽입되어 소설 전체가 강한 상호텍스트성을 드러내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 중 대표적인 예시로 마야콥스키의 시 「젊음의 비밀」과 이 소설 사이의 상호텍스트성을 분석한다. 이 두 작품 사이의 상호텍스트성은 시에서 내용상 전환점을 이루는 단 한 구절로 시 전체의 맥락을 환기시키는 제유의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상호텍스트성의 표시라는 관점에서도 흥미로운 예이다. 작가는 시의 담론구조를 소설에 가져와 인물의 발언 내용을 구성하거나 시의 내용을 산문으로 풀어쓰는 등 선행텍스트를 소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마야콥스키의 시구가 인용되는 대목들은 반복을 통한 중층적 의미구조의 형성 과정을 집약적으로 잘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