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빅데이터를 활용한 청소년비행 미래신호: 원인과 유형을 중심으로 : Identifying Future Signals of Adolescent Delinquency using Social Big Data: Focusing on the Causes and Types of Adolescent Delinquency in South Korea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청소년비행 관련 원인 및 유형 요인에 대한 미래신호를 탐색하였다. 미래신호 분석은 출현 평균 단어 빈도, 평균 문서 빈도, 단어와 문서의 증가율을 활용하여 잠재신호, 약신호, 강신호, 강하지만 증가율에 낮은 신호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청소년 비행 문제에 관한 변화를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8년 1월 1일∼2019년 6월 30일까지 총141개의 온라인 채널에서 청소년비행 키워드가 언급된 문서 1,144,616건을 수집하였다. 또한 청소년비행 온톨로지와 주제분석을 통해 총 36개 요인을 추출하였다. 미래신호 분석 결과, 학교관계긴장, 가족구조긴장 및 가출, 임신, 성매매, 흡연, 음주 등은 잠재신호로 분류되었다. 부모경제긴장 및 마약, 절도, 도박 요인이 약신호로 확인되었다. 학교학업긴장, 낮은 자기통제 등 기존 비행 이론과 관련된 요인이 강신호로 분류되었다. 마지막으로 모방, 신념 및 폭력은 강하지만 증가율이 낮은 신호로 분류되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약신호인 청소년 마약, 절도 문제가 최근 강신호로 이행하고 있음을 통해 미래신호 탐색 연구의 타당성 및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관규칙 분석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비행 문제에 있어 미디어에 관심을 두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청소년비행 요인들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정책 동향 및 수요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