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면접교섭 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 면접교섭 제도 이용자와 면접교섭 제도 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isitation Rights Counseling System in Korea: Focused on Users and Experts of Visitation Rights Counseling System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사회 면접교섭 제도 활성화를 위한 상담개입의 방향성과 면접교섭 제도의 향후 발전방향을 체계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면접교섭제도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 4인과 면접교섭 제도 관련 자문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7 인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진행하였다. 참가자들의 동의를 얻은 후 면담자료를 전사하였고, 이를 반복적 비교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에 따라 오픈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의 3단계를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면접교섭 제도이용자 인터뷰에서 2개의 대주제와 7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대주제는 부모역할 수행에 도움이 된 요인으로 전문적 상담 및 코칭과 중재적 역할, 상담사와 행정직원과의 따뜻한 관계적 교류, 강점발견과 심리적 회복 및 임파워링, 심리적 안전감 확보및 다양한 매체 활용이 가능한 쾌적한 공간의 네 가지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두 번째 대주제는 면접교섭 상담제도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으로 상담종료 후 지속적인 지지체계제공, 이혼과 정상가족에 관한 편견 개선 교육용 자료 제공, 면접교섭에 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개선 노력의 세 가지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면접교섭 제도 전문가 인터뷰에서 2개의 대주제와 6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대주제는 상담위원의 통합적 역량으로, 상담위원의 전문성과 상담위원의 태도 및 자세라는 두 가지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두 번째 대주제는 상담 제도 및 환경으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물리적공간, 상담 예약 시 빠른 이용과 운영 시간의 유연화, 유관기관 간의 네트워크 확충, 면접교섭 개념 및 상담인식 개선의 네 가지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현재 한국사회에서 면접교섭권 제도는 발전의 초기단계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면접교섭 제도이용자와 관련 전문가를 인터뷰하여 향후 면접교섭 제도의 실질적인 변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