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과정에서 추천서의 유의미성 분석 : Significance Analysis of the Recommendation Letter in the Selection of Gifted Education Subjects by the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Gifted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 있어서 추천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A 과학영재교육원에 제출된 추천서 168편에 대하여 합격 여부에 따른 내용상의 차이를 추천서에 포함된 주제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추천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는 활동, 탐구, 발표, 연구 등 과학적 탐구 능력과 관련된 주제어가 상대적으로 많이 출현한 반면 열정, 흥미, 태도, 성실 등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주제어의 경우 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와 불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서 비슷한 빈도로 출현하였다. 이러한 경향에 대한 통계적 유의미성을 확인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관련된 서술은 합격 여부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주제어의 서술은 합격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는 리더십 및 교우관계에 관한 긍정적인 내용이 다수 서술되었으며 불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는 모습, 생각과 같이 피상적 표현이 다수 서술되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