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대학 신입생의 진학 전형에 영향을 미친 요인: 수시 및 정시 전형을 중심으로 : Factors That Affected Students College Admission Type for the 2018 Academic Year: Focusing on the Early or Regular Admission Processes

Abstract

본 연구는 2018학년도 정시 또는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주된 영향을 미친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문헌을 기반으로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II의 2017년도 데이터를 중심으로 대학 입시와 관련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들을 선정하였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대학 진학 전형에 영향을 미친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개인 특성 영역 중 성별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이 두 대학 입시 전형 방법의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 관련 의사결정 성향 측면에서는 지리적 여건, 대학 결정에 유명인사의 영향을 받은 경우, 입시 과정에서 학과 대비 대학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경우가 정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원(과외) 선생님이 학과 결정에 영향을 준 경우가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 관련 성취 요인 중에서는 내신 등급, 주지 교과 분야의 수상 실적, 주요 동아리 활동 시간이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주된 영향을 미쳤으며, 미술 분야의 동아리 활동은 정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가정 환경에 속하는 요인 중에서는 부모의 학력만이 정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학교 환경 영역에서는 과학고등학교의 재학이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학교의 소재지가 학생들의 수시 전형을 통한 진학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 입시와 관련된 학생의 개인적・환경적 특성을 이해하고 추후 대학입시 정책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