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빈곤궤적이 대학진학에 미치는 영향 : Poverty Trajectories during Adolescence and 4-Year College Entrance

Abstract

청소년기 빈곤의 궤적은 4년제 대학진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는 (1) 생애과정론을 기반으로 빈곤 노출의 시기, 지속, 배열을 고려한 빈곤궤적을 도출하고, (2) 빈곤 경험이 시간가변 공변인들에 영향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3) 빈곤궤적의 효과와 성별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고찰한다. 종단잠재계층 및 한계구조모형을 이용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중1 패널을 분석한 결과, 4년제 대학에 진학할 확률은 만성적 빈곤을 겪은 청소년에게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빈곤궤적이 대학진학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성 청소년의 경우 모든 빈곤궤적이 대학진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반면, 남성 청소년의 경우 빈곤궤적이 대학진학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