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레진 단량체가 복합레진수복물의 미세변연누출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a new resin monomer on the microleakage of composite resin restorations

Abstract

Ⅰ. 서 론1960년대 중반 Bowen에 의해 전치부 치료를 위해 복합레진이 치과계에 도입된 이후, 복합레진은 전치부 심미치료분야를 넘어서 구치부 수복, 틀니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있다1). 강도, 내구성, 마모저항성 같은 물성이 개선되고, 다양한 색상과 색상 안정성으로 심미성이 개선되었으며, 광중합의 도입으로 사용이 편리해지는 등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왔으나, 중합수축에 의한 미세변연누출은 아직도 복합레진의 커다란 단점이다. 수복물의 변연폐쇄성은 수복물의 내구성을 결정해주는 중요 인자이며 이차우식에 대한 저항성을결정짓는다고 하였다2). 복합레진의 중합시 발생하는 수축응력은 치아-수복물 경계부에 집중되어 접착 파괴를 가져오고 미세변연누출을 일으킨다3). 이 간극으로 구강액, 산, 효소, 박테리아, 박테리아의 대사산물, 용해성 이온등이 유입되어4,5) 임상적으로 술후 과민증, 치수병변, 이차우식, 변연변색과 같은 문제점을 야기한다5-7).미세변연누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복합레진의 중합 수축을줄여야 한다. 그러나, 복합레진의 중합수축은 기질을 구성하는 레진의 중합전 단량체 분자 사이의 van der Waals 거리가 중합후에 공유결합으로 바뀌게 되고, 중합체 사이의거리가 단량체 사이의 거리보다 줄어들어 발생되므로, 복합레진의 내재적 성질이다8). 복합레진의 중합수축을 줄이기위해 새로운 단량체를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Spiro-orthocarbonate 단량체를 기존의dimethacrylate 단량체에 넣는 시도가 있었다9-11).Spirocyclic monomer의 ring opening 반응으로 만들어진중합체는 팽창되지만, 물성이 좋지 않고, 부가반응이 많아서 치과용 복합레진에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았다10,11) .Bis-GMA (2,2-bis[4-(2-hydroxy-3-methacryloxy-propoxy)phenyl] propane)의 점도가 낮은 새로운 유도체를 제작함으로써 필요한 희석제의 양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2-16) . Bis-GMA는 복합레진의 주요 성분으로사용되고 있지만 hydroxyl group 사이의 수소결합 때문에점도가 높아 조작하거나 필러 량을 증가시키는데 제약이 있어서 TEGDMA 같은 희석제를 혼합하여 이용한다12). 그러나 이런 희석제는 수분 흡수율을 높이고 중합수축률을 높이게 된 다17,18) .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Bis-GMA의hydroxy group을 methoxy group으로 대체하여 분자량이증가됨에도 불구하고 점도는 감소한 Bis-M-GMA (2,2-bis[4-(2-methoxy-3-methacryloxy-propoxy) phenyl]propane)를 합성하였고, 새로운 단량체로 제작된 복합레진은 사용된 TEGDMA 양을 줄여서 중합 수축이 적고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다고 보고되었다14).본 연구에서는 점도가 낮아서 TEGDMA 첨가량을 줄일수 있고 중합수축이 적은 Bis-M-GMA로 제작한 실험용 복합레진으로 와동을 수복하여 법랑질과 상아질 변연부에서의 미세변연누출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