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놀잇감과 영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공간 언어 사용 차이 : Differences in Mothers Use of Spatial Language During Mother-Infant Play Based on Play Materials and Infant Sex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유정; 최지혜; 박지현

Issue Date
2023-0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3 No.18, pp.785-798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어머니-영아 놀이 상황에서 어머니의 공간 언어 사용이 놀잇감의 종류(인형, 블록)와 블록의 다양성(단일한 모양의블록, 다양한 모양의 블록)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공간 언어 노출에 있어 블록 놀이의 이점을 상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공간 언어 사용이 영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생후 8개월 영아 43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인형과 블록을 제공하고 놀이 상호작용을관찰하였다. 어머니-영아 쌍의 절반은 블록 놀이 세션 동안 단일한 모양의 블록을 가지고 놀이하였고, 나머지 절반의 쌍은 다양한모양의 블록을 가지고 놀이하였다. 놀이 중 어머니가 영아에게 사용한 공간 언어를 코딩하고, 공간 언어의 하위 범주별로 빈도와가짓수를 산출하였다.
결과 어머니는 인형을 가지고 놀 때와 블록을 가지고 놀 때 모두 공간 언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공간 언어 사용은 놀잇감 종류와블록 다양성, 그리고 영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인형을 가지고 놀 때보다 블록을 가지고 놀이할 때 더 풍부한 빈도와가짓수의 공간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모양의 블록이 주어진 어머니들에게서만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는 여아와 남아에게비슷한 빈도로 공간 언어를 사용했지만, 공간 언어의 가짓수에 있어서는 남아보다 여아에게 더 다양한 공간 언어를 사용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어머니가 영아와의 놀이에서 사용하는 공간 언어가 놀잇감과 영아의 성별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특히, 이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모양의 블록으로 구성된 놀잇감이 어머니-영아 놀이 맥락에서 어머니의 공간 언어 사용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ISSN
1598-2106
URI
https://hdl.handle.net/10371/200306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23.23.18.78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