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steride 복용으로 유발된 뇌정맥혈전증 : Finasteride Induced Cerebral Venous Thrombosis

Abstract

뇌정맥혈전증(cerebral venous thrombosis)은 뇌혈관질환의 드문 형태로 신생아를 포함한 어떤 연령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전체 뇌졸중의 0.5-1%를 차지한다. 최근 급성 혹은 아급성 두통과 새로 발생한 발작(seizure) 환자에서의 자기공명영상 등 영상 진단 장치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뇌정맥혈전증으로 진단되는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 뇌정맥혈전증의 위험인자는 크게 유전적 위험인자와 후천적 위험인자로 분류되며, 전자는 C단백질결핍(protein C deficiency), S단백질결핍(protein S deficiency)을 포함한 혈전유발성 경향, 결체조직질환 등이 있고, 후자는 수술, 감염, 외상, 임신, 산욕기, 암, 외인성 호르몬, 약물, 항인지질항체증후군(antiphospholipid antibody syndrome)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