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이미지가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지각, 감각, 아방가르드 미술 : Aerial Image's Influence on Modern Art: Perception, Sensation, Avant-Grade Art

Abstract

본 연구는 시각예술학에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항공 이미지가 19 세기 이래 인간의 지각과 감각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켰고, 현대미술, 특 히 20세기 전반 아방가르드 미술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밝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기와 항공 이미지가 19~20세기 초 인간 의 지각과 감각 방식에 초래한 변화는 막중했다. 항공시점은 지각의 측면 에서 결코 체험하지 못한 낯선 장면을 보여줬다. 그 장면은 3차원 입체가 아니라 2차원 평면, 구상이 아니라 비구상, 식별 가능이 아니라 식별 불 가능한 세계였다. 항공시점은 감각의 측면에서도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부유의 감각을 제공했다. 이 감각은 인간이 항공기에 직접 탑승함으로써 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항공 이미지를 통해서도 간접 체험했다. 특히 항 공영화는 관객에게 비행 감각을 극단적으로 유발했다. 둘째, 항공기와 항 공 이미지는 새로운 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던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미술 에막대한영향을미쳤다. 항공시점은큐비즘이한대상에관한여러시 점을 같은 공간에 모아서 종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오르피즘은 항공 이미지에서 이질적인 여러 대상이 한 공간에 분포하는 편재성을, 그리고 이 다양한 대상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동시성을 발견했다. 절대 주의는 항공 이미지에서 미메시스 재현방식을 극복할 완벽한 비구상 회 화의 가능성을 찾았으며,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감각인 비행 감각을 표현했 다. 절대주의에 영향을 받은 구축주의도 항공기술이 인간의 공간 지각방 식에미친영향에지대한관심을표명했다. 이모두는결국열기구와비 행기라는 항공기술과, 사진과 영화라는 새로운 시각기술이 결합하여 19~20세기 서구 근대사회에 유발한 지각적, 감각적, 예술적 전복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