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그손의 상징 개념 연구

Abstract

베르그손의 상징 개념은 통상적으로 지성적 인식의 비실재성을 보여주는 비판적, 부정적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다. 실제로 베르그손 자신이 저작 곳곳에서 상징적 인식을 진정한 실재인 지속의 그림자만을 포착할 뿐인 것으로서 직관적 인식과 대립하는 것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베르그손은 상징과 관련한 지성적 인식을 단순히 비실재적인 것으로만 규정하지 않고 그것이 갖는 나름의 실재성을 규명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부정성(비실재성, 무관념)과 관련한 데콩브의 다음 언급은 상징 개념을 둘러싼 애매함을 이해하는 실마리를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