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傳記)에 나타난 Samuel Johnson이 문학관

Abstract

Samuel Johnson(1709~1784)은 Life of Cowley에서 천재를 a mind of large general powers, accidentally determined to some particular direction으로 정의했다. 자신의 경험적 사실과 연관되는 경우 흔히 그렇듯이 이 정의도 단순한 일반론으로서 보다는 자신에 대한 해명으로 새겨 들을 때 그 의미가 한결 돋보일 뿐 아니라 나아가 Johnson과 그의 문학을 이해하는 데 종요로운 길잡이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Johnson의 문학활동 연보를 살펴보면 천재에 대한 위의 정의가 그 자신에게 고스란히 들어맞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의 활동영역은 문학의 모든 분야를 섭렵했다고 할 정도로 광범위했다. 詩, 비평, 사전편찬, 정기간행 에세이, 전기 등의 분야에서 각기 그 방면의 우뚝한 봉우리가 될 성취를 이루었을 뿐 아니라 극작에도 손을 댄 적이 있고 Rasseläs와 같은 소설에 가까운 작품을 쓰기도 했다. 확실히 그의 재능은 이처럼 다방면에 걸쳐 발휘된 크고 일반적인 것이었는데, 그것이 우연히 어느 특정한 방면, 방향에로 집중, 결집되는(determined) 곳은 바로 전기였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