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썰 현상학에서 반성 개념의 중요성과 가능성 고찰 -『이념들 1』을 중심으로-

현상학은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상학에 대해 극히 압축적으로 기술해 본다면 사태 자체로라는 기본적인 태도를 가지고 의식에 나타난 것을 본질 직관에 의하여 파악 기술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본질 직관에 의해 연구한 내용들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인식적인 순서에 따라 최초로 반성적인 작용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반성에 대한 선행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아직까지는 조금 소홀하게 다뤄졌다고도 볼 수 있는, 현상학에서 반성 개념이 갖는 중요성과 그 가능성에 대해서 고찰 해볼 것이다.

본질직관; 후썰 논리연구; 초월론적 현상학; 반성적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