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이동과 고대영어의 어순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지배결속이론과 지배결속이론의 후속이론으로 Chomsky(1992)에 의해서 제안되고 있는 최소이론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독일어, 네덜란드어, 고대영어 등 서 게르만어(West-Germanic Languages) 통사구조에 적용시켜 그 이론의 정당성을 점검해 보고자 함이다. 특히 모든 문법이론은 형태론적 자질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함이라는 가정을 중점적으로 살피려 하며 여러 언어중 특히 고대 영어를 주된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