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uasion에 대한 여성론적 고찰-Anne의 성장을 중심으로

Abstract

Persuasion(l818)은 표면상으로는 1814년 여름부터 1815년 봄까지를 중심배경으로 삼고 있지만 실제로는 1806년부터 1815년까지 거의 10년간의 기간을 시간적 배경으로 Anne Elliot과 Captain Frederick Wentworth의 결혼에 함축된 영국의 사회적 변화 및 가치관의 변화를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 특이한 점은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화합을 중시하여 로맨스나 사랑과 분별력, sensibility 와 sense, 개인의 감정과 사회의 요구 등의 대립조항에서 후자를 중시한 작가라는 Austen에 대한 고정관념이 잘 들어맞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가령 Q.D. Leavis는 Austen이 이 작품에서는 개인의 감정보다 말하는 태도나 예의 등 18세기 Augustan 시대의 가치관을 중시하던 그녀의 이전 소설들과 정반대의 입장을 보인다고 지적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Sense and Sensibility에서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의 요구, 그리고 sense 보다 sensibility를 지지하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이 마지막 작품에서는 매너 등 사회의 요구보다 개인의 감정을 더 중시함으로써 그녀의 출발점과 거의 반대 위치에 도달했다는 것이다(Q.D. Leavis 304). Austen의 사회학적 관심에 초점을 맞춰 그녀의 작가적 역량의 성장에 주목한 이런 평가는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일례로 이 작품의 여주인공이 로맨스를 추구하다가 분별력을 얻게 되는 다른 이전 작품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Tony Tanner의 지적도(Tanner 184) 크게 보아 같은 범주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