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Jean Toomer의 Cane 연구-융합과 일탈에의 이중적 비젼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천승걸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26(2002): 1-23
Keywords
미국 흑인문학사; 인종적주제; Toomer
Abstract
Jean Toomer의 Cane은 미국 흑인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하나의 사건으로 자리매김될 만하다. 그 중요함은 이 작품이 지닌 문학적 비중의 무거움 때문이요 그 독특함은 이 작품을 쓴 작가나 이 작품의 범상치 않은 유별남 때문이다. 그리고 Cane의 출현을 하나의 문학사적 사건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것은 이 작품의 충격적일 만큼의 그 독창적인 특성 뿐 아니라 그만큼 빼어난 문제작을 쓴 유능한 작가가 많은 학자와 비평가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Cane을 거의 유일한 작품으로 남긴 채 사실상 문단으로부터 사라져버렸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다. 이전의 흑인문학의 전통에 비추어볼 때 Cane은 여러 가지 점에서 파격적이다. 우선 흑인문학의 정석처럼 다루어온 흑백 대립의 전통적인 인종적 주제로부터 Cane은 많이 벗어나 있고 따라서 기존의 프로파간다 즉 항변문학이라는 흑인문학의 전통적 기준에서 보면 이 작품은 매우 이단적이고 파격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Toomer의 문학적 후견인이라 할만한 Waldo Frank는 1923년 Cane 초판의 서문에서 인종 문제의 정치성을 초월한 그 예술성을 오히려 이 작품의 장점으로 강조하여 흑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시인으로서 궁극적으로 미의 형상화라는 예술적 주제를 추구하는 작자의 예술가적 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 작품의 또 하나의, 그리고 더욱 두드러진 파격성은 이러한 예술가적 태도의 필연적 결과로 나타난 형식상의 실험에서 드러난다. 이미저리와 상징, 생략 기법을 과감히 구사하는 독창적인 시적 문체와 시, 소설, 희곡 등 기존의 장르 구분을 자유롭게 뛰어넘는 표현 형식의 신축성과 유연성은 그 실험의 대표적인 성공적 산물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4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26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