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국어의 어미 및 문법 패턴의 계량언어학적 언구(下) : Quantitative Research on Suffixes and Grammatical Patterns in Present-day Korean

Abstract

먼저 앞 절에서 확보한 문법 패턴 목록들에 대한 빈도수 도출의 결과를 소개하면 다음의 과 같다. 문법 패턴의 형태들이 매개모음의 선행 여부나 앞뒤에 놓이는 말들의 제시 여부 등에 따라 정리 기준에 일관성이 없어 보이기는 하지만, 와 같이 다양한 교재를 대상으로 자료를 뽑아 그대로 나열했기 때문이다. 각 책마다 패턴 제시 방식이 원래 달라 그렇게 된 것이다.

빈도수가 높은 순서대로 제시하기로 하며, 제 3란의 숫자가 대상 자료를 통하여 살핀 출현빈도를 나타낸다. 이 과 짝으로 색인처럼 쓸 수 있는 가나다순 목록은 [부록 2]로 뒤에 붙인다. 장황하지만 두 가지가 있어야 편리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