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動疏外樣相의 因果的 要素에 관한 考察

Abstract

노동소외현상이 현대적 後期산업사회의 사회적·경제적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한다. 그래서 사회과학자들이나 실무가들은 노동소외현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동소외양상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을 경주했지만, 자연법론, 인간존재론, 사회 현상론, 사회 비판론 등의 철학·사상적 접근법은 너무나 추상적이고 이론적으로 편중되었고, 경험·실증론의 사회·심리적 접근법은 소외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기 위한 조작적 측정결과의 일관성을 추구하면서 부분적인 현상파악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경향에 의해 노동소외현상은 원인과 결과가 지극히 단편적으로 분석된 가나 그렇게 분석된 연구결과가 너무나 산만하게 파악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최근까지 연구된 노동소외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단편적인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므로서 산만하게 분석된 노동소외양상의 영향에 관계되는 원인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