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Lead-time을 고려한 가격최적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익현
Issue Date
200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4 No.2, pp. 45-51
Abstract
전통적으로 다루는 규법적 대기행렬모형에서는 고객의 도착률이 주어질 경우 투자비를 고려하여 적절한 처리율을 결정하고 이로 인해 고객의 평균대기시간을 일정수준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는 주어진 것으로 상정되는 도착률이 외부변수가 아니라 우리의 의사결정에 의해 간접적으로 결정되어지는 경우가 많다. 즉 고객의 평균대기시간이 길어질 경우 고객불만으로 인해 고객의 도착률이 감소되고 이차적으로 고객의 평균대기시간이 감소되어 결국 이러한 과정을 거쳐 균형점으로 수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서비스에 부과하는 가격에 따라서도 고객의 도착률이 영향을 받을 것이고 이 또한 고객의 평균대기시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관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객의 대기시간이 중요하다는 것은 더 이상 강조할 수 없지만 실제로 한 제지업체의 경우 제품조달기간을 단축시켜 보다 많은 물량과 높은 가격을 얻어 수익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8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4(2) (2004) (경영정보논총)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