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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만족도를 통한 모바일 뱅킹 사업 전략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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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중호; 양지윤; 안정희; 백민호

Issue Date
200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5 No.1, pp. 63-83
Abstract
2004년 9월 기준으로 국내 국내은행과 우체국이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 건수는 495만 건으로서 빠른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는 2003년 12월 기준인 256만 건에 비해 이용자 수가 폭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2003년 9월 이후 새로 선보인 IC칩 기반하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실적이 빠르게 늘어나는데 주로 기인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모바일 뱅킹 이용실적 중에서 자금이채 서비스보다는 조회서비스 비중이 80.1%를 차지하고 있어 은행의 이체수수료 수입은 상대적으로 적은 실정이다. 모바일 뱅킹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전자적 절차를 거쳐 재무 서비스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모바일 기기란 핸드폰이나 PDA 같이 전형적으로 모바일의 특정을 보이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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