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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프로세스와 서비스 프로세스의 차이가 서비스 운영전략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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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상욱; 박다현
Issue Date
200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 No.2, pp. 49-61
Abstract
기업의 운영전략을 고찰한 과거 연구들의 대부분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그 영향으로 많은 기업들은 서비스 기업의 운영전략의 수립에 있어서도 제조업의 전략을 그대로 가져다쓰는 우를 범해 왔다. 그러나 서비스는 제품과 명백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서비스는 무형적이고 이질적이며, 생산과 소비가 분리될 수 없고 생산과 동시에 소멸한다는 특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제조업과는 다른 운영상의 어려움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특성들로 인해 발생하는 운영적 이슈들을 정리하고 이들이 서비스 운영 전략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해 보도록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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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1/2) (2008) (경영정보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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