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우리 삶의 질을 변화시킬 주요 동력에 관한 조사 연구

미래에 우리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동력(원인)은 무엇일까? 이를 알아내기 위하여 한국과학기술한립원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고, 그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였다. 선정된 주요 동력이 주는 메시지와 그 의미를 분석하여 보고, 향후 우리의 대응방안을 고찰하기로 한다. 주요 10대 동력으로는 자원의 고갈, 수소·태양·핵에너지 기술, 과학기술 분야 간 통합, 국제화, 인구구조의 변화, 초고속 인터넷 사회, 기후변화, 국가안보와 남북통일, 평생건강시대의 개막, 새로운 치료기술이 선정되었다. 이들 10대 동력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주는 의미를 요약하여 보고, 이를 뒷받침하는 간단한 통계자료도 제시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