交代勤務스케쥴이 組織構成員 態度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測定道具의 開發 및 實證的 檢證

Abstract

조직운용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의 하나는 조직구성원의 근무스케쥴이다. 근무스케쥴은 소비자의 욕구와 일치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자동화된 공장에서 교대근무가 가능하지 않다면, 막대한 자본이 투자된 설비가 효율적으로 이용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공공부문에서 경찰이나 소방소의 경우 일년 내내 업무가 중단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근무스케쥴은 운용되어야 한다. 조직구성원의 입장에서 보면, 근무스케쥴은 구성원간의 업무조정, 가정 및 사회생활, 건강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근무스케쥴은 조직의 업무부하량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조직구성원이 선호하는 시간대에 근무할 수 있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근무스케쥴은 직무와 관련된 중요한 보상으로서, 조직구성원들은 중요한 직무특성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