組織設計 마스터플랜의 有用性과 그 接近方法

Abstract

21세기를 앞둔 오늘날 기업들은 기업환경의 큰 격변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다. 생산양식의 대변동, 첨단기술의 발달, 공급자 사이의 치열한 경쟁, 소비자 권력의 부상,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장상황, 자유무역주의 경향, 정보화시대의 도래, 심각한 정보혼란의 경험 등 기업내외의 많은 환경변동요인들은 기업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과거의 경영전략 및 조직구조 등을 과감히 버리고 원점에서 근본적으로 이들을 재검토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다. 앞으로의 기업의 경쟁력은 바로 이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하여 경영전략, 기업구조, 인사제도 및 시스템 등을 새롭게 잘 만드느냐에 달려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는 오늘날 소위 경영혁신의 시대를 불가피하게 한 이유라고도 보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