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J 홈쇼핑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병도; 조동준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1, pp. 21-36
Abstract
TV 홈쇼핑 산업은 국내에 소개된 지 불과 10년 조금 넘었지만 2005년 매출액 규모가 3조원을

돌파하면서 유통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케이블 TV의 보급과 함께 성장한 TV

홈쇼핑 업체들은 오늘날 TV 홈쇼핑 외에도 카탈로그 사업,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까지 뛰어 들면

서 홈쇼핑의 산업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1995년 CJ 홈쇼핑의 전신인 삼구쇼핑은 국내 최초로 케이블 TV를 통해 홈쇼핑 방송을 시작했

다. 2000년 6월 삼구쇼핑을 인수한 CJ 홈쇼핑은 2005년 4,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국내

TV 홈쇼핑 산업을 선도하는 홈쇼핑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국내 TV 홈쇼핑업체들은 최근

TV 홈쇼핑 산업의 미래에 대해 고민이 많다. CJ 홈쇼핑도 예외가 아니다. 국내 많은 소비자들은 TV 홈쇼핑 채널에 대해 일반적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다. TV 홈쇼

핑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싸구려라는 인식이 아직도 소비자들 간에 만연돼 있다. CJ 홈쇼핑과 같은

메이저 TV 홈쇼핑업체들은 이와 같은 부정적 인식을 종식시키기 위해 유명 브랜드 제품 판매 비

중을 늘리고 있지만 수많은 영세 TV 홈쇼핑업체의 관행 때문에 역부족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62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