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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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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임종원; 송상연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1, pp. 151-170
Abstract
60년대와 70년대에 우리나라는 국가적 차원에서 외화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따라서 정부가

외화획득을 위해서 전략적으로 외화 가득율이 높은 관광산업에 대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 중

에서 면세 사업은 외국인 중심으로 상거래가 일어남으로써 외화획득에 이바지 할 뿐 아니라, 관광

산업의 발전에도 중요한 사업이었다.

면세점은 소비를 목적으로 한국에 수입되는 외국인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와 자국에서 생산되어

유통되고 있는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을 일정한 지역을 지정하여 자격을 갖춘 특정인에게 면세로

판매하는 점포라 할 수 있는데, 면세점에서 판매된 상품은 자국경제권 내로 면세가격으로 유입될

수 없으므로 수출로 간주되고 외화획득을 증가시키므로 국제수지 개선에 기여하게 된다. 면세점은

면세 혜택으로 인해 외국인 여행자들과 출국하는 내국인 여행자들에게 점포에 대한 매력도가 상당

히 높다 할 수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외화획득과 내국인의 외화유출을 감소시킬 수 있어 관광산

업 활성화 측면뿐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어 정책적으로 보호, 육성되고 있는 분야

이다(김화경, 199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6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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